제268회 칠곡군의회

본회의회의록

제1호
칠곡군의회사무과

일 시 : 2020년 9월 8일(화)

의사일정
1.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선임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6. 휴회의 건
부의된안건
1.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2.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3.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선임의 건
4.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
5.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6. 휴회의 건
개의시간:10시 09분
의장장세학 (10시 09분 개의)
성원이 되었습니다.
지금부터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개의합니다.
먼저 박찬식 사무국장님의 보고가 있겠습니다.
의회사무국장박찬식 사무국장 박찬식입니다.
먼저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집회사항을 보고 드리겠습니다.
이번 임시회는 「지방자치법」제45조 및 「칠곡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제4조에 따라 9월 4일 공고하여 오늘 개회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은 상임위원회 활동사항입니다.
의회운영위원회는 지난 9월 1일 제267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폐회기간 중 제1차 회의를 개의하여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의사일정안을 협의하였습니다.
다음은 의안접수 및 회부사항을 말씀드리겠습니다.
2020년 9월 1일 이재호 의원 등 5명의 의원이 공동 발의하여 제출된 「칠곡군의회 회기와 그 운영 등에 관한 조례 일부개정 조례안」과 2020년 9월 1일 한향숙 의원이 단독 발의하여 제출된 「칠곡군 청년 기본 조례안」등 2건의 조례안을 소관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2020년 9월 2일 칠곡군수로부터 「2020년도 3회 추가경정 예산안」과 「칠곡군 한국지역진흥재단 지원 조례 폐지조례안」등 조례안 4건 「군립어린이집 변경위탁 동의안」등 동의안 5건 등 총 9건이 접수되어 각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였습니다.
이상으로 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의장장세학 박찬식 사무국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안건 상정에 앞서 「칠곡군의회 회의규칙」제33조에 따라 최연준 의원님과 한향숙 의원님의 5분 자유발언이 있겠습니다.
먼저, 최연준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최연준 안녕하십니까? 칠곡군의회 행정복지위원회 소속 왜관읍에 지역구를 두고 있는 최연준 의원입니다.
코로나19로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12만 군민과 사상 유례없는 긴 장마와 태풍 등으로 휴일도 반납한 채 군정에 매진하고 계시는 백선기 군수님과 800여 공직자 여러분 그리고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에서 저에게 5분 발언의 기회를 허락해 주신 장세학의 의장님을 비롯한 동료 의원 여러분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오늘 저는 우리군 사회복지시설 지원 개선방안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이 자리에 섰습니다.
현재 사회복지 시설 정부시스템에 등재된 우리군 시설은 총 424개소로 소요예산은 연 723억8,000만원 정도이며, 종사인원은 653명 정도입니다.
그 중 경로당이 258개소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연간 20억 정도의 예산이 지원되고 있습니다.
경로당에 관한 관련법규는 주택건설 기준 등에 관한 규정과 노인복지법에 명시되어 있습니다.
먼저 2015년 5월에 개정된 주택건설기준 등에 관한 규정 55조2에 따르면 150 세대 이상의 주택단지에는 경로당을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되어 있으며 경로당은 일조 및 채광의 양호한 위치에 설치하여야 하고 오락, 취미활동, 작업 등을 위한 공용의 다목적실과 남녀가 따로 사용할 수 있는 공간 확보 및 취사, 취사시설, 화장실 및 부속정원을설치하여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노인복지법에서는 경로당은 노인여가 복지시설로써 지역노인들이 친목도모 및 취미활동은 물론 각종 정보를 교환하는 장소로 대상은 65세 이상 정원은 20명 이상 노인들이 사용할 수 있는 시설이며 건물기준으로는 화장실, 거실, 휴게실을 갖춰야 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칠곡군은 2020년 8월말 현재 노인인구 수는 18,057명으로 전체인구 대비 15.7%를 차지하고 있으며 노인은 매년 700여명 정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지금까지 칠곡군의 빈틈없는 보살핌 정책 덕분에 어르신들은 만족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분들의 사소한 불편사항을 들어보면 도배, 장판교체 , 싱크대교체, 벤치설치, 창문보수 등 주로 시설물 개보수에 대한 건의를 많이 하고 계십니다.
이에 저는 세 가지를 제안하려고 합니다.
첫 번째 준공 후 사용 중인 경로당에 대한 사후관리 서비스팀 운영입니다.
현재 우리는 시설물 개보수를 하려면 행정절차 및 예산확보 등에 많은 시간이 걸립니다.
경력이 풍부한 전문적인 인력을 채용하여 민간 분야에서 시행하고 있는 사후관리 시스템팀을 운영한다면 단시간에 효율적인 시설개보수가 이루어지리라고 생각됩니다.
두 번째는 시설개보수에 전문공무원이 필요합니다.
일반 행정을 담당하는 직원보다는 시설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이 있는 직원이 시설관리를 하면 훨씬 효과적이라고 생각됩니다.
세 번째는 지금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하고 있는 1사 1경로당 사업입니다.
경로당이 원활히 운영되기 위해서는 정부나 지자체의 지원에서 벗어나 독립적으로 운영될 수 있어야 되고, 독립적인 운영을 위해서 관내회사와 경로당이 협약을 맺어 회사로부터 인적, 물적, 지원을 받는다면 회사이미지 향상은 물론 주민들과의 소통에도 효과적인 정책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사업의 효율과 비효율을 따져보기 전에 어르신들은 우리가 챙기고 보살펴 드려야 할 우리 모두의 부모들이란 생각을 가지고 넓고 병들어 점점 소외되어가는 어르신들께 베품과 배려의 마음을 가져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코로나19 사태 극복을 위해 현장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모든 분들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우리 스스로 사회적 거리두기, 개인위생 및 생활수칙 등을 잘 지켜 코로나19를 슬기롭게 잘 이겨내야 할 것입니다.
지금 이 시간에도 힘든 시간을 보내고 계시는 군민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리며 5분 발언을 모두 마치겠습니다.
끝까지 경청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의장장세학 최연준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 한향숙 의원님께서는 발언대로 나오셔서 발언해 주시기 바랍니다.
의원한향숙 안녕하십니까? 칠곡군 가 선거구 왜관읍 한향숙 의원입니다.
존경하는 12만 칠곡군민과 장세학 의장님 그리고 동료 의원 여러분 오늘 본의원에게 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5분자유발언의 기회를 주신데 대하여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지역발전과 군민행복만을 생각하면서 칠곡군의 미래를 준비하고 계시는 백선기 군수님을 비롯한 집행부 공직자 여러분께 항상 고맙고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또한 코로나19로 힘든 시기를 슬기롭게 잘 극복하고 있는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여러분께도 힘내시라는 말씀을 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본 의원은 환경미화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한 쓰레기종량제봉투 추가제작 등에 대해서 제안하고자 합니다.
칠곡군 폐기물관리 조례에 따르면 생활폐기물 배출방법은 3, 5, 10, 20, 50 100리터 종량봉투에 담아 묶은 후 지정된 요일, 장소에 배출하여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으며, 무게에 대한 규제는 없습니다.
이 중 100리터의 경우 봉투에 담긴 쓰레기의 무게가 최대 3~40㎏에 달할 정도로 무거워 이를 지속적으로 수거 운반하는 과정에서 환경미화원들이 크고 작은 부상과 안전에 늘 노출되어 있습니다.
화면을 잠깐 봐주시기 바랍니다.
1번 화면은 우리 군 조례에는 아까 말씀드린 대로 종량제봉투에만 담아서 묶은 후 배출하도록 되어 있는데 묶지 않고 봉투가 넘어갔죠?
그러니까 이게 우리 군민들의 의식을 다시 한 번 생각해봐야 될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다음은 쓰레기봉투 무게에 대한 규정이 없다보니까 30㎏가 넘어서 두 사람이 들다보니까 끊임없는 사고가 일어난다고 합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일부 지자체에서는 조례로 50리터의 경우 13㎏, 100리터는 25㎏의 무게로 제한하고 있고 또한 100리터 봉투를 없애고 75리터봉투를 신설, 제작하여 환경미화원들의 노동환경을 개선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런 추세에 맞추어 100리터 봉투를 폐기한 지자체는 경기도 7군데, 경남 6개, 경북 1개, 총 14개의 지자체이며 75리터봉투를 제작, 신설, 공급하고 있는 곳은 경기도 9군데, 경남 8개, 경북 3개, 총 20개의 지자체로 파악되어 있습니다.
75리터 봉투를 제작, 공급함으로써 환경미화원들의 근무효율이 높아지는 등 작업환경이 크게 개선되어 환영받고 있습니다.
우리 군에서는 쓰레기 수집, 운반을 2개 업체에서 대행하고 있으며 일반쓰레기 운반차량 14대, 음식물쓰레기 수거차량 2대, 대형쓰레기 수거차량 4대 총 24대의 차량과 운전은 18명, 수거전담원 35명, 총 53명의 인력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1919년 칠곡군이 100리터 종량제봉투의 판매실적은 46만5,230매로 수거전담원이 1인당 100리터만 해도 하루에 평균 30여개의 봉투를 수거, 운반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게에 대한 제한이 없고 규정에 맞지 않게 배출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처리하는 환경미화원들의 노동강도를 줄여주고 노동인권보호를 위해서 100리터 봉투 전면폐지를 추진하고 싶지만 다소 문제점이 예상되어 100리터 봉투를 점진적으로 줄여나가면서 75리터 종량제봉투를 추가제작 판매해줄 것을 제안합니다.
또한 2017년 일부 지자체에서 환경미화원의 사망사고가 연이어 발생함에 따라 2019년 환경부에서는 환경미화원의 작업안전을 위해 청소차량 안전기준, 보호장구 안전기준, 청소작업안전수칙 지자체 준수사항 등을 담은 환경미화원원 작업안전지침을 전국 지자체에 통보하였습니다.
우리군에서도 2019년 3월 이후 환경미화원들의 노동환경 개선을 위하여 환경미화원 작업안전지침에 따라 칠곡군 환경미화원 작업안전 시행계획을 수립 추진 중에 있으며 환경미화원들의 안전사고예방을 위해 청소차량 안전장치 구축과 생활폐기물 수집, 운반 대행업체와 소속 환경미화원들의 준수하여야 할 사항 등에 대해 지도점검을 한 것으로 압니다.
이와 관련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는 것 또한 잘 알고 있습니다.
주마가편이라는 말이 있듯이 향후 관련부서에서는 대행업체의 안전기준 및 안전수칙 준수여부 등 전반적인 부분에 대해 매년 2회 이상 내실 있게 점검하여 한 건의 안전사고도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면서 5분 자유발언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장세학 한향숙 의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집행부에서는 5분 자유발언의 내용에 부합할 수 있도록 군정 추진에 최선을 다해 주시기를 당부 드리겠습니다.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

의장 장세학 (10시 25분)
의사일정 제1항,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기는 의회운영위원회와 협의하여 배부해 드린 의사일정안과 같이 9월 8일부터 9월 17일까지 10일간으로 결정하고자 합니다.
본 건에 대하여 의원님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회기결정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의장 장세학 (10시 26분)
의사일정 제2항,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 제안설명의 건을 상정합니다.
먼저 장재석 기획감사실장님 나오셔서 일반회계 및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
기획감사실장 장재석 기획감사실장 장재석입니다.
바쁘신 의정활동 가운데도 군정을 살펴주시고 작은 현안에 대해 지원을 아끼지 않으시는 장세학 의장님을 비롯한 여러 의원님들께 존경과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역사상 유례없는 최장기 장마와 잦은 태풍 무더위에 마스크 착용까지 많은 군민들이 힘든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또한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우리지역에 다시금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리군은 성숙한 군민의식과 신속한 대응으로 방역에 철저를 기하고 있으며 코로나19 재확산 방지에 모든 재원을 동원하여 코로나19 청정지역이라는 명성을 되찾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의원님들의 아낌없는 격려와 지원을 부탁드리면서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세입세출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편성방향, 예산규모, 일반회계, 특별회계 편성 내역 순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3쪽, 편성요인 및 방향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이번 추경예산의 편성 요인은 지방세와 세외수입, 자체재원의 추가증감과 코로나19 영향으로 법인세, 부가가치세 등 내국세 징수부진에 따른 지방교부세 감소분 조정, 국도비 보조금 등 의존재원의 추가와 변경내시가 되겠습니다.
세출 부분은 지방교부세의 전국적인 감액으로 세수결손 조정을 위해 경상예산의 적극적인 세출조정,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정책 확대에 따른 의무지출 수요증가와 그 외 국도비 보조사업의 추가변경 및 군비부담금 조정이 주요인이 되겠습니다.
편성방향은 자영업자, 소상공인 등 고용환경 안전을 위한 재정지원에 우선 반영하였으며 코로나19 재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지원 확대, 재해재난 대비 예비성 사업에 예산을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4쪽, 예산규모에 대하여 말씀드리겠습니다.
금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은 40억이 증액된 6,223억원으로 0.6%가 신장되었습니다.
회계별 내역으로 일반회계는 100억원이 증액되어 1.8% 신장된 5,580억원이며, 기타특별회계는 의료급여기금운용에 300만원을 성하였습니다.
다음은 5쪽, 일반회계 세부편성내역입니다. 먼저 세입부분입니다.
지방세 수입은 42억5,000만원으로 재산세 12억원과 자동차세 주행세분 45억원, 담배소비세 2억원을 증액하고 주민세, 지방소득세 등 16억 5,000만원을 감 편성하였습니다.
세외수입은 8억8,300만원으로 경상적세외수입 1억6,300만원을 감액하고 임시적 세외수입 10억4,6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내국세 감소에 따른 보통교부세 63억900만원을 감액하고 지역공동체 거점공간 조성 등 특별교부세 3개 사업에 9억7,6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또한 송악1리 농로정비 등 4개 사업에 특별조정교부금 7억3,000만원을 추가 편성하였습니다.
보조금은 국비보조금 58억2,000만원증액과 도비보조금 5억6,800만원을 감액하고 보전수입 등 내부거래는 2020년도 순세계잉여금 24억1,800만원과 수질개선사업 등 6개 기타특별회계에 전입금 18억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다음은 6쪽, 일반회계 세출부분입니다.
경상예산은 총 11억2,000만원을 감액하였으며 내역별로는 기준인건비 및 기준경비에 3,500만원, 경상적경비 10억8200만원, 민간이전경비 300만원을 감액하였습니다.
사업예산은 66억1,8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필수경비로 운수업계 보조금 45억원을 증액하고 교육기관에 대한 보조와 자치단체간 부담금 2억8,200만원을 감액편성 하였습니다.
다음은 7쪽, 사업성경비는 총 3억5,000만원으로 관광서비스시설 환경개선사업 등 공기관 위탁사업비 2억600만원, 생활폐기물 위탁처리비 인상분 등 민간위탁금 3억8,9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특별교부세, 특별조정교부금이 포함된 자체사업은 경북 하이테크빌리지 리모델링 8억원, 학하리 농로확포장 10억원 등 총 20억5,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보조사업은 총 55억5,300만원으로 희망일자리사업 37억3,300만원 지역사랑상품권 추가할인지원 5억원 등 국비 58억2,000만원 증액과 도비 5억6,800만원을 감액하고 군비 3억100만원을 부담하였습니다.
예비비 등에는 하수관로 정비사업 국비감액에 따라 공기업전출금 11억5,500만원을 감액하고 예비비 1억400만원을 증액하였습니다.
다음은 8쪽, 기타특별회계 세출 부분입니다.
기타특별회계는 의료급여기금 운영에 3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기타특별회계는 국도비 보조금 300만원과 지방재정법 개정에 따라 특별회계 예비비 계상한도 1% 이내 조정을 위해 한도초과 예비비를 감액하고 일반회계 전출금을 편성하는 등 자체세출조정을 하였습니다.
존경하는 장세학 의장님 그리고 여러 의원님 지금까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을 드렸습니다.
이번 추경은 코로나19 재해재난 대응에 중점을 두고 편성하였습니다.
아울러 내국세 감소로 인한 지방교부세 감액과 지방세 수입 또한 어느 때 보다 힘든 현실에서 부득이 세출 구조조정을 통해 재정부담을 완화하였다는 말씀을 드립니다.
현재 정부와 국회는 2차 재난지원금지급을 위해 4차 추경을 검토 중에 있습니다.
지속적인 정부정책 모니터링을 통해 우리 군이 먼저 선제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준비해 나가겠습니다.
이번 추경예산 편성의 배경과 지지에 대해 의원님들의 깊은 이해와 배려로 원안대로 의결해 주실 것을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세학 장재석 기획감사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송석화 수도사업소장님 나오셔서 지방공기업 상수도 및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예산안에 대한 제안 설명을 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도사업소장 송석화 수도사업소장 송석화입니다.
존경하는 장세학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평소 상하수도 업무에 깊은 관심으로 변함없이 성원해 주신데 대하여 감사드리며, 상수도사업 및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 드리겠습니다.
설명드릴 순서는 예산편성 요인 및 방향과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순으로 설명 드리겠습니다.
먼저 3쪽, 예산편성요인 및 방향입니다.
예산편성요인으로 수입은 코로나19 요금감면에 따른 사용료수입 감액조정과 이자수입, 국고보조금 수입, 환급금 반영 등입니다.
지출은 인건비, 상수도관 긴급복구비 등 필수경비 반영과 하수도 주요사업 감액조정입니다.
편성방향은 안전하고 깨끗한 물 공급으로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하고 군 재정 여건을 반영하여 효율적 사업조정으로 건전한 공기업 운영을 도모하겠습니다.
4쪽, 상수도사업 특별회계입니다.
예산 총계금액은 215억9,7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6억2,700만원을 증액 편성하여 3% 신장되었습니다.
5쪽, 사업예산에 수입은 152억1,7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6억2,700만원, 지출은 178억2,900만원으로 6억2,7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예산에 수입과 지출은 63억8,000만원으로 기정예산과 같습니다.
6쪽입니다. 사업예산의 편성내역을 설명 드리겠습니다.
수익적수입은 영업수익에 사용료수입 8억4,700만원을 감액 조정하였고, 영업외 수익에 이자수익 300만원을 감액하였으며 타 회계 전입금 수익 14억4,500만원, 기타영업외 수익 2,200만원을 편성하였으며, 특별이익으로 정기손익 수정이익으로 1,0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수익적지출은 영업비용에 상수도관 긴급복구 3억원을 비롯하여 10건에 4억5,900만원을, 특별손실 및 예비비로 1억6,800만원을 각각 증액 조정하였습니다.
7쪽입니다.
자본예산 편성내역입니다.
자본적수입은 기정예산과 변동사항 없으며 자본적지출은 유형자산 취득으로 공단 배수지 관리, 리모델링 등 1억2,700만원을 감액하였고 예비비는 1억2,700만원을 증액 조정하였습니다.
지금까지 상수도사업 특별회계 예산 설명을 마치고 계속해서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예산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8쪽입니다.
예산 총괄금액은 367억1,0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66억3,000만원을 감액 편성하여 15.3% 감소되었습니다.
9쪽, 사업예산의 수입은 253억 5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500만원, 지출은 378억9,7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1,500만원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자본예산의 수입과 지출은 114억500만원으로 기정예산보다 66억4,500만원을 각각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10쪽입니다.
사업예산의 편성내역은 수익적사업은 영업외수익으로 이자수입 3,000만원 증액과 일반회계 경상지원금 3억원을 감액하였고 특별이익으로 관급자재대금 과지급환급금 2억8,500만원을 증액 편성하였습니다.
수익적지출은 영업비용으로 석적 반계 하수도시설 민간위탁운영비 산정용역에 1,000만원을 편성하였고 오수펌프장 통신 및 전기요금 5,900만원을 감액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는 6,400만원 증액 조정하였습니다.
11쪽입니다.
자본예산 편성내역 중 자본적수입은 국고보금 수입 45억6,900만원 및 일반회계 자본전입금 23억원을 각각 감액하였고 유보자금에 5,000만원을 감액 조정하였습니다.
자본적지출은 비가동 설비자산에 기산 공공하수처리설 설치공사 등 4건에 66억9,500만원을 감액편성하였으며 기타자본적지출로 정부보조금 반환금 100만원을 편성하였습니다.
예비비 4,900만원을 증액 조정하였습니다.
이상으로 지방공기업 상수도 및 하수도사업 특별회계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에 대하여 제안 설명드렸습니다.
존경하는 장세학 의장님 그리고 의원님 여러분 코로나19라는 감염병으로 인해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맑고 깨끗한 상하수도 공급기반을 조성하기 위하여 꼭 필요한 예산만을 편성한 만큼 사업들이 원활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원안대로 심의 의결하여 주실 것을 간곡히 부탁드리면서 제안 설명을 모두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의장 장세학 송석화 수도사업소장님 수고하셨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선임의 건

의장 장세학 (10시 41분)
다음은 의사일정 제3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2020년도 제3회 추가경정 예산안을 효율적으로 심사하기 위하여 칠곡군의회 위원회 조례 제7조 및 제9조의 규정에 따라 5명의 의원으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자 합니다.
이번 회기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으로는 김세균 의원님, 심청보 의원님, 이상승 의원님, 이창훈 의원님, 최연준 의원님을 선임코자 합니다.
의원님 여러분, 본 건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구성 및 위원 선임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그리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은 「칠곡군의회 위원회 조례」제8조 및 제11조에 따라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호선하고 본회의에 보고토록 되어있으므로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회의를 위하여 잠시 정회코자 하는데 의원님 여러분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예, 이의가 없으시므로 잠시 정회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3분 정회)
의장 장세학 (10시 57분 속개)
자리를 정돈해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를 속개하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

의장 장세학 의사일정 제4항,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 부위원장 선임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호선된 위원장 및 부위원장 선임결과를 보고 드리겠습니다.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위원장에는 이상승 의원님, 부위원장에는 이창훈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

의장 장세학 의사일정 제5항, 회의록 서명의원 선임의 건을 상정합니다.
이번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이재호 의원님과 최연준 의원님을 선임코자 합니다.
의원님 여러분, 본 건에 대하여 이의가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예, 이의가 없으므로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회의록 서명의원으로 이재호 의원님과 최연준 의원님이 선임되었음을 선포합니다.

휴회의 건

의장 장세학 (10시 58분)
의사일정 제6항, 휴회의 건을 상정합니다.
본 건은 제268회 임시회 회기중 상임위원회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 활동기간에는 본회의를 휴회코자 하는 것입니다.
본 건에 대하여 이의가 없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많음)
예, 이의가 없으시므로 휴회의 건이 가결되었음을 선포합니다.
동료 의원님 그리고 백선기 군수님을 비롯한 공직자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제2차 본회의는 2020년 9월 17일 오전 10시에 개의토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제268회 칠곡군의회 임시회 제1차 본회의를 모두 마치고 산회를 선포합니다.
여러분 수고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10시 59분 산회)

출석의원 : (10인)

장세학
최연준
한향숙
구정회
김세균
심청보
이상승
이창훈
이재호
최인희


출석공무원 : (11인)

군 수 백선기
부 군 수 이경곤
기획감사실장 장재석
행정복지국장 장명익
관광경제국장 이광언
건설안전국장 최병규
민원봉사과장 이영숙
사회복지과장 김태자
환경관리과장 금종철
수도사업소장 송석화
시설관리사업소장 차영식


의회사무국(2명)

사 무 국 장 박찬식
의 사 담 당 정석호